알고리즘/BOJ

[백준] 17143번: 낚시왕 (c++)

prefer2 2021. 9. 27. 11:29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www.acmicpc.net

 

문제조건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풀이


문제의 호흡이 좀 길었던 문제이다. 오랜만에 구조체를 사용해 보았다. 문제에서 주어진대로 col을 이동해서 상어가 있는지 확인한 후, 상어를 옮겨주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상어를 speed만큼 옮겨주며 이 값이 1보다 작거나 격자판의 크기보다 크다면 방향을 바꿔준다. 단, 문제 그대로 speed를 사용하면 시간 초과가 일어난다(상어 수 ≤ 100*100, speed ≤ 1000으로 상어수*speed는 최대 10000000). speed가 (격자판의 길이-1)*2라면 원래 있던 위치로 돌아오기 때문에 계산해 줄 필요가 없는 값이다. 이를 값을 받을 때 미리 계산하여 시간을 줄여주었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R, C, M;
int answer = 0;

struct shark {
	int row;
	int col;
	int speed;
	int direction;
	int sharkSize;
};

vector<shark> board[101][101];

int dx[4] = { 0,0,1,-1 };
int dy[4] = { -1,1,0,0 };

void move() {
	vector<shark> newBoard[101][101];
	for (int i = 1; i <= R; i++) {
		for (int j = 1; j <= C; j++) {
			if (!board[i][j].empty()) {
				int dir = board[i][j][0].direction;
				int speed = board[i][j][0].speed;
				int x = board[i][j][0].col;
				int y = board[i][j][0].row;
				int sharkSize = board[i][j][0].sharkSize;
				board[i][j].pop_back();

				for(int s=0;s<speed;s++) {
					if (dir == 0 || dir == 1) {
						int next = y + dy[dir];
						if (next<1 || next>R) {
							dir = 1 - dir;
						}

						y += dy[dir];
					}
					else {
						int next = x + dx[dir];
						if (next<1 || next>C) {
							dir = 5 - dir;
						}

						x += dx[dir];
					}
				}

				// 이미 상어가 있다면 크기 확인
				if (newBoard[y][x].empty()) {
					newBoard[y][x].push_back({ y,x,speed,dir,sharkSize });
				}
				else {
					int sz = newBoard[y][x][0].sharkSize;
					if (sz < sharkSize) {
						newBoard[y][x].pop_back();
						newBoard[y][x].push_back({ y,x,speed,dir,sharkSize });
					}
				}
				
			}
		}
	}

	for (int i = 1; i <= R; i++) {
		for (int j = 1; j <= C; j++) {
			board[i][j] = newBoard[i][j];
		}
	}
}

void catchShark (int col) {
	// 가장 가까운 row부터 돌며 확인
	for (int i = 1; i <= R; i++) {
		if (!board[i][col].empty()) {
			answer += board[i][col][0].sharkSize;
			board[i][col].pop_back();
			return;
		}
	}
}

int main() {
	cin >> R >> C >> M;
	for (int i = 0; i < M; i++) {
		int r, c, s, d, z;
		cin >> r >> c >> s >> d >> z;
		if (d == 1 || d == 2) s %= ((R - 1) * 2);
		if (d == 3 || d == 4) s %= ((C - 1) * 2);

		board[r][c].push_back({ r,c,s,d-1,z });
	}

	for (int i = 1; i <= C; i++) {
		catchShark (i);
		move();
	}

	cout <<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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